물류시설 유형을 공부해보자

국내물류

물류시설 유형을 공부해보자

물류 전공자 N년차 내공인 햇님쵸이 2022. 7. 8. 21:26
반응형

물류시설에 해당하는 물류단지, 물류센터, 물류터미널을 알아보자.

물류시설이란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에서 기재된 내용으로는 화물의 운송, 보관, 하역을 위한 시설이며 화물의 운송, 보관 하역과 관련된 가종, 조립, 분류, 수리, 포장, 상표부착, 판매, 정보통신 등의 활동을 위한 시설과 물류의 공동화, 자동화 및 정보화를 위한 시설을 말한다. 위의 시설이 모여 있는 물류터미널 및 물류단지, 물류센터를 물류시설이라고 한다. 물류시설인 물류단지, 물류센터, 물류터미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물류단지의 개념과 시설 종류를 알아보자.

물류단지시설과 지원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 및 육성하기 위하여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 제 22조에 따라 지정, 개발하는 토지를 물류단지라고 한다. 물류단지는 물류터미널, 공동집배송단지, 도소매단지, 농수산물도매시장 등의 물류시설과 정보, 금융, 입주자 편의시설 등의 "지원시설"을 집단적으로 설치하기 위한 토지 및 건물이다. 물류단지 시설에는 유통단지에 공항, 항만, 철도시설구역 내 화물 운송, 하역 보관시설, 농수산물의 유통단지 등이 포함된다.

 

일반물류단지시설이란 화물의 운송, 집화, 하역, 분류, 포장, 가공, 조립, 통관, 보관, 판매, 정보처리 등을 위하여 일반물류단지 안에 설치되는 물류터미널 및 창고와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규모점포 및 전문상가단지, 공동집배송센터,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가 포함된다. 농수산물도매시장, 농수산물공판장 및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도 이에 해당되며 관세법에 따른 보세창고도 일반물류단지시설이다. 그 외에도 수산물품질관리법에 따른 냉동, 냉장업시설만 해당하는 수산물가공시설도 있다.

2. 물류센터의 개념과 역할을 알아보자.

유통업체가 각 업체의 집배송센터를 대단위 단지에 집단화시킨 물류시설을 물류센터라고 한다. 공동집배송센터라 함은 여러 유통사업자 또는 제조업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집배송시설 및 부대업무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지역 및 시설물을 말한다. 물류센터는 다품종 소량품을 공급자로부터 집화하여 이를 환적, 분류, 보관, 재포장 등을 수행하는 곳이다. 공급자와 수요자의 중간에 위치하여 수요와 공급을 통합하고 계획하여 효율화를 도모하는 시설을 말한다.

 

다품종 대량의 물품을 공급받아 분류, 보관, 유통가공 등을 통해 적기배송을 위한 시설이며, 적정재고를 유지하고 물류기능을 분리하여 중복, 교차 수송이 없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유통과정의 단순화로 물류비용을 절감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 물류터미널의 분류와 기능을 알아보자.

물류터미널이란 복합물류터미널과 일반물류터미널, 컨테이너전용터미널이 있으며 화물의 집화, 하역 및 이와 관련된 분류, 포장, 보관, 가공, 조립 또는 통관 등에 필요한 기능을 갖춘 물류시설물을 말한다. 가공 및 조립시설은 전체 바닥면적 합계가 물류터미널의 전체 바닥면적 합계의 4분의 1 이하인 것을 말한다.

 

복합물류터미널은 2 종류 이상의 운송수단 간의 연계운송을 할 수 있는 규모 및 시설을 갖춘 물류시설을 말한다. 현재 군포, 양산 등 국내 5곳에서 운영하고 있다. 복합물류터미널의 기능이 강화됨에 따라 집배송센터 및 공동집배송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복합물류터미널을 경영하는 사람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등록해야 한다.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등록하기 위해서는 부지면적이 3만 3천 제곱미터 이상이어야 하며 주차장, 화물취급장, 창고 또는 배송센터 등의 물류시설이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 조건이다.

 

일반물류터미널은 화물취급장, 보관시설, 관리용 건물, 주차장 등의 시설이 입지하고 있다. 컨테이너전용터미널에는 내륙에 설치된 통관기지로서 수출입화물의 통관기능, 보세장치기능, 컨테이너의 보관기능, 철도연계운송 및 하역, 분류 및 포장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내륙컨테이너기지(ICD, Inland Container Depot)가 있다. 항만 또는 공항이 아닌 내륙시설로서 철도가 인입되어 있고 통관기능을 갖춘 물류거점 기능을 통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